Scriptone

AKG K702용 케이블 자작

Table of Contents

Bispa의 전선(BSP-NXOFC-104QCL)를 사용하여 AKG K702용 케이블을 만들었습니다. 만드는 방법이나 소리의 변화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개요

AKG K702를 8월 말에 구매했습니다. 개방형 헤드폰으로 리케이블 대응 가능하며 1.5만 엔으로 구입할 수 있고, 대역 밸런스의 우수함과 가격 대비 높은 해상도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직결 등 전력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어려울 수 있지만, 구동 가능한 앰프가 있으면 고성능비 헤드폰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렴하게 구입했으니, 저렴한 케이블로 더 업그레이드할 수 없을까 시도해보고 싶어 케이블을 만들었습니다.

자료

전선이나 커넥터는 모두 Bispa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총액: 5,480

전선은 무도금 OFC입니다. 간단한 전선이지만, 어닐 처리나 상대 유전율이 낮은 XLPE의 채택 등으로 순정 케이블보다 훨씬 고급스럽다고 생각합니다. MINI XLR은 베릴륨 구리를 사용하고, 스테레오 플러그는 3.5mm와 표준 모두 대응하는 플러그입니다.

솔더는 와코 테크니컬의 SR-4NCu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K702의 저음을 약간 강조하면서 따뜻한 소리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SR-4NCu만 사용하면 남성 보컬이 조금 부족해 보이므로 다른 솔더도 사용하며, MINI XLR과 스테레오 플러그 각각에 1종류씩 배분하고 있습니다.

위의 재료로 Bispa에서 판매되는 솔더를 사용할 때는, Kester・DUTCH BOY・Kirkson・Cardas를 피해주세요. 고음의 취향에 따라서는 은(Ag) 함유 솔더를 피하면 어떤 것이든 괜찮습니다. 고음이 제대로 나오는 전선이기 때문에, 은 함유는 성공 여부가 불확실할 수 있습니다.

자작

전선은 구매 상태로 이미 트위스트되어 있습니다. 코어 수를 늘리는 등의 작업이 아니면, 피복을 벗겨서 솔더링만 하면 됩니다. 플러그 등의 솔더링을 진행합니다.

Mini XLR은 다음과 같은 구성입니다.


커넥터에도 제대로 번호가 매겨져 있으니 실제 제품을 확인해주세요. 핀 어사인먼트는 1번이 GND, 2번이 Right, 3번이 Left입니다. 케이블은 4코어이므로, 1번에 2코어를 배분하고, 나머지는 1코어씩 해서 솔더링해주세요.

스테레오 미니 플러그는 선단부터 Left, Right, GND로 배분되어 있습니다. 테스터 등으로 손에 든 스테레오 미니 플러그의 핀 구성을 확인하고, Mini XLR의 핀 어사인먼트와 대응하도록 각각의 채널・GND를 솔더링해주세요.

완성

완성된 pic.twitter.com/5GtYlvk7b7

— K (@rmc_km) September 4, 2021

리뷰

표준 케이블과 비교하면 소리의 밀도가 증가하면서도 가볍고 세밀한 입자로 느껴집니다. 중고음역에서 특히 이 상태가 나타나고, 고음의 연장감이나 K702의 가지는 소리의 섬세함이 더 돋보입니다. 저음은 K702이므로 완전히 무겁지는 않지만, 무게감과 육감이 더해져 약간 단단한 소리가 되었습니다.

순정 케이블은 더 가벼운 맛과 소리의 밸런스가 좋은 느낌이 있습니다. 반면, 해상도나 위치감・레인지 감이 부족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여담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5000엔 정도면 순정 케이블이나 자작 케이블을 시도할 수 있으니, 여러 가지로 시험해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3Pin의 Mini XLR이기 때문에, 밸런스화하려면 헤드폰 자체를 개조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간단히 리케이블할 수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요약

다른 헤드폰보다 리케이블에 의한 여유가 있고, 저렴하고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점에서 K702용 케이블 자작에 매력이 있습니다. 다양한 구성으로 리케이블을 즐기실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